본문 바로가기
경제플러스

밸류업 지수(우수기업 및 유망기업 지수)와 편입 예상 기업

by 디노지니 2024. 9. 5.

 

9월 말, 한국거래소의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는 기업가치 성장이 예상되는 상장사로 구성된 지수를 말합니다. 밸류업 지수 발표와 더불어 올해 안에 밸류업 ETF 출시와 지수 선물 상장도 예정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 가운데 주요 그룹사들과 대기업이 밸류업 계획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밸류업 프로그램은 금융 기업 위주의 참여로 이루어졌으나 최근 대기업 계열 비금융 상장사들도 참여를 공식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밸류업 지수 발표 이후 이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도 올해 4분기 내 출시 예정에 있는 만큼 밸류업 참여 기업들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밸류업 지수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KRX 코리아 밸류업 지수

밸류업 지수에는 '우수기업 지수(가칭)'와 '유망기업 지수(가칭)'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수기업 지수는 밸류업을 잘 이행하고 있는 기업, 유망기업 지수는 밸류업 잠재력을 보이는 기업을 포함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수익성, 자본효율성, 주주환원 등으로 주요 평가 기준으로 지수 편입 기준을 선정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만, 종목 섹터 간 특성이 달라 적용하는 가중치에 따라 업종 내 지수의 편입 종목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은 조 단위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수기업 지수

우수기업 지수에는 가장 유력한 업종은 자동차, 금융 업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금융주는 대표적인 저PBR주로 밸류업 정책의 수혜주가 될 거라 보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유안타 증권 리포트에 따르면, 우수기업 지수에는 배당수익률, 주주환원율(자사주 소각)이 측정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밸류업 지수 구성 기업 후보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수기업 지수 후보군 기업 (유안타증권)

현대차, 셀트리온, KB금융, 기아, 신한지주, POSCO홀딩스, 하나금융지주, 삼성물산, 현대모비스, 삼성화재, 우리금융지주, KT&G, 삼성생명, HMM, 메리츠금융지주

 

 

유망기업 지수

유망기업 지수는 유안타 증권 레포트에 따르면, 일본의 JPX 프라임 150 지수와 유사한 룰을 택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JPX 프라임 150 지수는 ROE 8% 이상, PBR 1배 이하 종목으로 선정되고 있습니다. 국내 증시에서는 ROE 수준이 5% 이상 정도 된다고 하면 구성종목이 50개로 추산된다 말하였습니다.

 

하나증권 레포트에 따르면, 우수기업으로 평가된 종목을 제외한 상태에서 우수기업 지수의 평가요인인 배당수익률, PBR, 현금흐름, ROE, 배당성향, 자사주소각, 순이익률에서 추가적으로 주주환원율의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게 '자사주비율'과 '순현금비율'을 포함한 스코어링을 유망기업 지수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보았습니다. 이에 따른 유망기업 지수 후보 기업들로 다음과 같이 예측하였습니다.

 

유망기업 지수 호부군 기업 (하나증권)

풍산홀딩스, RFHIC, NICE평가정보, 아세아, 메가스터디교육, 유안타증권, 한섬, SK디스커버리, 현대지에프홀딩스, 골프존, SNT다이내믹스, 신도리코, 컴투스, 서희건설, 한양이엔지, SNT모티브, NHN, 아세아시멘트, SNT홀딩스, 아세아제지, 하이록코리아, 미원에스씨, 한국철강, 케어젠, 서부T&D, NICE

 

 


 

마무리

밸류업 정책으로 저PER, 고배당, 저PBR 기업들이 주목받으며 한국 증시가 다시 활성화될 수 있을지 한편으로는 기대도 되면서 한편으로는 의구심도 듭니다. 최근 코스피가 다시 2600선 아래로 떨어지며 주식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은 가운데, 밸류업 프로그램으로 인해 한국 증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한국 자본시장이 더욱 활성화 되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