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플러스

3년 줌 사용자가 줌 유료 계정을 사용하는 이유 (zoom 요금제 종류와 차이점)

by 디노지니 2024. 3. 3.

 

저는 디지털상으로 일을 많이 하고 있어 재작년부터 줌(zoom) 유료 요금제로 꾸준히 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본격적인 일을 앞두고 줌 요금제를 다시 가입하려고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유료로 사용하다 보니 아무래도 부담이 되더라고요.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고 비대면 화상회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을 없을까. 그래서 구글미트, 웨일온 화상회의 등을 고민했었는데요. 결국은 올해도 줌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저의 고민과 줌 요금제 종류, 차이점을 살펴보면서 혹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에게도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3년 줌 사용자가 줌 유료 계정을 사용하는 이유를 줌 요금제 설명과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줌 zoom 요금제 종류

 

줌(zoom)은 크게 3가지 요금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프로, 비즈니스 3가지입니다.

 

 

1. 기본 요금제

기본 요금제는 무료 요금제입니다. 참가자 최대 100명, 최대 40분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40분 이내 짧은 미팅만 하는 경우에는 굳이 요금제 가입하지 않고 무료 요금제 이용하면 됩니다. 그 외 추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기능은 당연한 말이지만 프로요금제와 비즈니스 요금제에 모두 적용됩니다.

 

1) 요금 : 무료

2) 화이트보드 : 편집 가능한 보드 3개 이용 가능

3) 팀채팅, 메일 및 캘린더, Clips Basic, Notes 이용 가능

 

 

2. 프로 요금제

프로부터는 유료요금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줌 유료를 사용한다면 아마 이 프로요금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참가자 최대 100명은 기본 요금제와 동일합니다. 기본 요금제와 프로 요금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 요금제와 프로 요금제의 차이점 5가지

1) 요금 : 월 $15.99 (연 $159.90)

2) 미팅당 최대 30시간 무제한 미팅이 가능하다는 점

3) 클라우드 스토리지 녹화 5GB(라이선스당) 제공

4) 무제한 비디오 및 고급 기능 사용 가능

5) AI Companion(미팅 요약 등), 프리미엄 앱 1년 무료 엑세스 이용 가능

 

저의 경우 미팅당 최대 30시간 무제한 미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저에게 가장 큰 결제 요인이 되었습니다. 저는 주로 컨설팅, 코칭, 강의 시 비대면 화상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기본이 50분이 넘어가기 때문에 기본 요금제를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아마도 줌이 이런 보통의 미팅이 50분 이상인 점을 감안하며 40분까지는 무료, 이후부터는 유료요금제를 적용한 것 같습니다.

 

 

3. 비즈니스 요금제

비느지스 요금제는 프로 요금제와 동일하게 미팅당 최대 30시간으로 무제한 미팅 가능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참가자 수의 차이입니다. 프로요금제의 경우 최대 100명 참가 가능이지만, 비즈니스 요금제는 최대 300명이 참가 가능합니다. 1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참가해야 될 경우 비즈니스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프로 요금제와 비즈니스 요금제의 차이점 6가지

1) 요금 : 월 $19.99 (연 $219.90)

2) 최대 300명이 참가할 수 있는 미팅 호스트 제공

3) 편집 가능한 화이트보드 무제한 사용 가능

4) 화이트보드 고급 문서 컨트롤 기능 제공

5) 싱글 사이온, 관리하고 있는 도메인, 회사 브랜딩 제공

6) 스케줄러 기능 제공으로 간편 예약을 위한 손쉬운 미팅 시간대 공유 가능

 

 

줌 요금제 3가지에 대한 설명과 차이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표 내용입니다.
출처 : zoom 홈페이지

 

 

3년간 줌 사용자가 계속 줌 유료 계정을 사용하는 이유

 

요즘은 화상회의 플랫폼이 잘 되어 있어 사실 굳이 줌 유료 계정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미트, 웨일온 화상회의, 스카이프를 통해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근데 저의 경우 그래도 올해 줌 유료 요금제인 프로 요금제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강력한 줌의 비디오 필터링 기능

줌의 비디오 필터링 기능은 아주 강력합니다. 다른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제 생각에 가장 우위에 있더라고요. 웨일온 화상회의는 시간 제한도 없고 정말 매력적이지만, 비디오 필터링 기능이 전혀 없더라고요. 완전 민낯보다 더 한 민낯이 나와서 컨설팅, 강의 진행 시 좋은 이미지 연출에 아쉬움이 있더라고요. 구글미트는 간단한 비디오 필터링 기능이 있지만, 시간이 1시간으로 제한되어 있고 사용 편의성이 다소 낮아서 아쉬웠습니다.

 

줌 비디오 필터링 기능이 제가 계속 줌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입니다. 강의와 컨설팅 시 좋은 이미지 전달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익숙한 사용 편의성

화면 공유, 소회의실 사용, 예약 링크 전달 등 소소하지만 이런 편의들이 저에게 너무 익숙하고 일부 플랫폼은 이러한 기능이 잘 안 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저에게 익숙한 기능들이 아무래도 강의를 진행하거나 할 때 좀 더 편안하게 다가오기도 하고 활용성이 좋다고 생각되어 아무래도 익숙한 것을 선택하게 되는 듯합니다.

 

하지만, 올해는 줌만 사용하지 않고 다른 화상 플랫폼도 병행 사용하여 좀 더 다양한 비대면 플랫폼에 익숙해져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요즘 같은 시대에는 필수 역량인 것 같더라고요. 비대면 플랫폼 사용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