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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플러스

2차전지 Safety Solution업체 이닉스 기업 정보 분석

by 디노지니 2024. 5. 2.

 

오늘은 올해 2월에 삼성증권을 통해 상장된 이닉스 기업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요즘 전기자동차 판매 부진과 케즘 위기 등을 통해 2차전지 산업과 관련 기업들도 업황이 그닥 좋지 않은 가운데 전기자동차 안전과 관련된 솔루션을 제공하며 또한 비교적 재무구조도 탄탄한 것으로 보이는 기업이라 관심이 생격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비록 미흡하지만 제가 공부한 내용을 기업 관련 정보를 정리 및 분석하며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기업 개요

이닉스는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입니다. 1984년에 설립되어 차량 및 산업용 제품을 통해 현대자동차와 다수 협력사에 남품해왔으며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하였습니다. 이후 2016년 2차전지 Safety Solution업체로 탈바꿈하며 배터리셀 패드와 내화격벽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닉스의 주요제품인 배터리셀 패드는 전기자동차 파우치형 배터리의 주요 부품이며 내화격벽은 전기자동차 탑승자의 안전에 기여하는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유형 중 파우치 배터리의 효율과 수명을 증진시키고, 배터리의 안전성을 보완하여 결과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안전성을 높이는 부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닉스는 완성자 업체 중 폭스바겐(Volkswagen),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포드(Ford), 스텔란티스(Stellantis) 등에 현대모비스, H그린파워, SK On의 계열사인 SKBA(SK Battery America)를 통해 이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작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 은탑산업훈장을 수훈받았으며 미국법인, 인도네시아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올해 2월에 코스닥 상장하였습니다. 최그 빠르게 성장가도를 달리있다 볼 수 있는데요. 당시 공모가는 14,000원이었으며 최고가 51,700원까지 오르다 현재는 연일 주가가 아래로 흐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3년 기준 직원수는 166명, 매출액은 1,188억, 영업이익 108억, 당기순이익 110억입니다. 2차전지 산업 전반적으로 어려워진 가운데 흑자를 기록하는 몇 안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실적과 수주, 기술적 성장 등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생각합니다.

 

이닉스 기업의 주요 강점

01. 독일자동차협회에서 요구하는 품질 기준에 부합하는 제조공정

2022년부터 자체적인 제품의 성장 시험 역량과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품질기준에 준하는 제조공정까지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폭스바겐을 완성차 제조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검증된 것으로 보입니다. 독일자동차협회에서 요구하는 까다로운 공정 기준과 품질 환경을 구축하여 SKBA를 통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사의 공시자료에 따르면, 자체 개발제품의 성능의 검증을 내재화하기 위해 내화성능 시험실을 구축하고 유관설비를 보유하여 고객사의 내화소재 및 내화제품에 대한 니즈를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02. 미국 법인 설립 및 생산시설 투자로 미국향 수주 기대

회사 공시자료에 따르면, 최근 미국의 IRA법안에 따라 미국 내의 전기자동차 생산 시설과 배터리 생산시설에 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합니다. 미국으로 진출하기 위해 미국 내 알라바마주의 오번(AUBURN)시에 법인을 설립하고 신공장 착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미 확보한 미국향 수주에 추가적으로 신규수주 확보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에 대해 좀 더 지켜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위치 및 투자 정보

본사는 부산 해운대구에 있으며 김해공장, 부산공장, 아산공장 등이 있습니다. 해외사업장은 중국, 인도네시아, 미국 3군데에 있습니다. 2024년 5월 2일 기준 현재 시가총액은 1,480억 정도이며, PER 8.88배, PBR 1.21배 정도입니다.

 

 

주요제품

01. 배터리셀 패드

배터리셀 패드는 전기차 파우치형 배터리 셀과 셀 사이에 적용되며 파우치셀의 팽창과 수출을 잡아주고, 주행 및 충돌 시 셀의 이탈과 충격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셀의 안정성과 수명 향상에 기여합니다. 파우치형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재료는 폴리우레탄이며 배터리셀 패드는 높은 잠재력, 내구도, 압축 반발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02. 내화격벽

내화격벽은 배터리 모듈간 열 및 화염 전이를 방지하고 화재시 폭발을 지연시켜 탑승객이 차량에서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데 기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아에서 새로 출시하는 전기차 EV9에 최초 채택되었다 합니다. 전기자동차의 발화는 셀 단위에서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며 모듈 내에 밀접하게 위치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인접 셀 등으로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른데, 이닉스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골든타임 확보 등 내화격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이닉스의 주요 제품의 최종 고객사는 현대기아차그룹과 포드, 폭스바겐입니다. 직접 고객사로는 자동차 OEM사와 관련된 1차 공급사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닉스는 전기자동차와 2차전지 업황, 기술력, 시장 흐름에 매우 영향도가 높은 기업입니다. 특히 전기자동차의 안전과 관련되 이슈가 부각될 때, 이닉스의 제품들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기술력과 제품력을 보유하고 있을 때 앞으로 성장이 더욱 기대된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는 매우 암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미국법인 설립 및 미국 제조공장 건설을 통하여 향후 수주 기회 확대와 해외 고객사 다각화 등 실적 성장 여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생각합니다.